김태성 조직위원장

박기홍 조직위원장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발표자와 참가자의 안전을 위해, 매년 개최되던 용평에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입자 및 에어로졸 기술은 IT, BT, NT, ET등 21세기를 이끌고 갈 핵심 기술 분야의 기본적인 학문의 토대 및 중요 응용기술로서 다학제 간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융합 연구 분야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1994년에 한국에어로졸연구회를 조직한 후 2005년 한국입자에어로졸 학회를 창립하여 지난 20여 년간 학술대회, 심포지엄, 산학연 단기강좌, 교육세미나 등을 매년 개최하였고, 특히 1999년 2회 Asian Aerosol Conference (부산), 2014년 International Aerosol Conference (부산), 2017년 10회 Asian Aerosol Conference (제주)의 성공적인 개최 등을 통하여 국내 에어로졸 및 입자 분야의 연구 활성화 및 저변확대, 위상제고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의 국제적인 위상 또한 급격히 높아졌습니다.

지난 20여년간 개최하였던 학술대회에서 대기 미세먼지, 반도체 오염입자, 실내오염입자, 신소재 물질, 나노입자, 바이오 에어로졸 등 다양한 대상에 대한 측정, 진단, 분석, 모델링, 제조, 합성, 제어, 저감 기술의 발표 및 토론을 위해 물리, 화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재료공학, 전자전기공학, 환경공학, 대기과학, 보건생명 등 관련 분야를 대표하는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또한 학회 회장단과 이사진의 아낌 없는 수고와 헌신을 통하여 매년 뜨거운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COVID-19의 에어로졸 감염 가능성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들에 대한 연구을 학회 회원들이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이에 대한 연구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최신 연구 정보의 교환과 산업 적용의 가능성을 논의하며 새로운 기술을 만날 수 있는 유익한 자리가 되기를 희망하며, 학계, 연구계, 산업계 그리고 정부기관 등의 많은 전문가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및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올해는 비록 하이브리드 방식이기는 하나, 본 학회를 통해 회원들 간의 친목과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확신하며 본 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도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태  성, 박  기  홍

2020kapar
(06626)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51 롯데골드로즈 811호 대표자 : 박덕신
Tel) 02-598-8835 E-mail) aerosol@nate.com
Copyright 2021 ⓒ 2006 Korean Association for 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