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의 정보보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ol. 26, No. 2, pp. 449-462, 4월. 2016
10.13089/JKIISC.2016.26.2.449, Full Text:
Keywords: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information ethics, Information Security Awareness, Information Security Practic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stract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쉽게 자신의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거나, 죄의식 없이 남의 정보를 가져다 이용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사이버 범죄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교육이 필요하지만, 국내 정보 교과과정에는 구체적인 정보보호 관련 내용이 별도로 없고 학교나 교사 재량으로 네티켓 교육을 실시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정보보호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정보보호 어휘로 구성된 설문지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 PLS)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윤리인식과 정보보호인식이 정보보호실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생의 정보보호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보호 교육내용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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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S. Choi, H. Kim and T. Kim, "Factors Affecting Information Security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6, no. 2, pp. 449-462, 2016. DOI: 10.13089/JKIISC.2016.26.2.449.

[ACM Style]
Seung-Jae Choi, Hyeong-Yeol Kim, and Tae-Sung Kim. 2016. Factors Affecting Information Security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6, 2, (2016), 449-462. DOI: 10.13089/JKIISC.2016.26.2.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