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및 대학원 정보보호 교육과정 분석 및 산업체 필요 지식과의 관련성 비교

Vol. 24, No. 1, pp. 195-206, 2월. 2014
10.13089/JKIISC.2014.24.1.195, Full Text:
Keywords: curriculum, information security, University, graduate school, industry needs
Abstract

최근 국내외적으로 사이버 공격 이슈가 증가하고, 국가 주요 기반시설과 정보통신망 보호가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보호 분야 집중투자 및 전문 인력 양성은 필수적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보호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정보보호 인력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각 대학 정보보호 관련 학과에서 교과과정 설계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국내 대학 및 대학원의 정보보호 관련 학과들의 교육과정 설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조사해보았다. 또한, 산업체에서 생각하는 필요 지식 및 기술과의 순위비교를 통해 실제 현장과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SPSS를 활용한 통계분석으로 알아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체계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 할 수 있는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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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e this article
[IEEE Style]
M. Kim, H. Lee, S. Song and J. Yoo,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in Domestic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and Comparison with the Needs of Industry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ol. 24, no. 1, pp. 195-206, 2014. DOI: 10.13089/JKIISC.2014.24.1.195.

[ACM Style]
Min-Jeong Kim, Haeni Lee, Shin-Jeong Song, and Jinho Yoo. 2014.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in Domestic Universities and Graduate Schools and Comparison with the Needs of Industry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24, 1, (2014), 195-206. DOI: 10.13089/JKIISC.2014.24.1.195.